건강

강직성 척수염의 원인과 치료법

비토코인 2023. 2. 20.

강직성 척수염(Ankylosing Spondylitis, AS)은 척추와 대형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만성적인 관절염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대개 청년기에 발생하며, 근육, 인대, 척추뼈 및 관절부위를 침범하여 척추 및 골반부위를 중심으로 통증과 강직감, 움직임 제한 등을 유발합니다. 이 질환은 유전적인 요인이 상당한 역할을 하며, 성인남성에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현재는 완치되는 치료법은 없지만, 효과적인 통증완화와 향상된 기능성을 위한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물리치료, 약물치료, 수술 등이 이에 해당되며, 적절한 치료와 운동, 일상생활 조절 등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직성 척수염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1. 강직성 척수염 원인

강직성 척수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LA-B27 유전자의 변이가 발견되며, 이는 강직성 척수염과 관련된 다른 질환에도 관련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유전자 변이가 강직성 척수염 발병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환경적 요인도 강직성 척수염 발병의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흡연, 감염, 외상, 스트레스 및 기타 요인이 강직성 척수염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이 강직성 척수염을 직접 유발하는 것은 아니며, 유전적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강직성 척수염은 유전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하는 면역계 질환입니다. 특히 HLA-B27 유전자가 있는 사람들에서 발병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그러나 HLA-B27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반드시 강직성 척수염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다른 유전적인 요인들과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해야 발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강직성 척수염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며, 특히 동일 쌍둥이에서 하나의 쌍둥이가 강직성 척수염에 걸릴 경우 다른 쌍둥이도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음으로 환경적인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환경적인 요인

강직성 척수염의 환경적인 원인은 여전히 불분명하지만, 밝혀진 요인들이 있습니다. 첫째, 박테리아 감염은 질병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 반응성 관절염이나 요독증 등 감염성 질환을 겪은 후 강직성 척수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기왕증후군이나 활성화 된 면역 시스템, 섭취한 음식의 영향 등도 질병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직성 척수염 환자는 특별한 음식 요법이나 체육활동, 특정한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강직성 척수염의 병인은 여전히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강직성 척수염의 원인 중 흡연 요인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보겠ㅅ브니다.

3) 흡연

강직성 척수염은 흡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은 강직성 척수염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며, 특히 흡연 시작 연령이 어릴수록 강직성 척수염의 위험성이 더욱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흡연은 면역 조절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데, 강직성 척수염 환자들의 면역 체계에는 이상이 있기 때문에 흡연이 병의 발병과 진행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척추와 관절의 연골 파괴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강직성 척수염 환자는 흡연을 줄이거나 멈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강직성 척수염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강직성 척수염의 증상

강직성 척수염의 증상은 척추가 뻣뻣하고 운동 범위가 감소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척추 주위의 근육이 뻣뻣하고 압통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나 골반부위의 통증
목부터 하퇴부까지의 통증
불규칙한 호흡
눈물, 침샘, 방광, 항문 제어 문제
피로, 체중 감소, 발열 등의 비특이적 증상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 척추나 허리 부분이 완전히 고정되어 강직성을 띄게 됩니다. 이 경우 일상생활이 불편하고, 만성적인 통증이 생기며, 질병이 진행될수록 척추부위의 골절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을 경우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강직성 척수염의 치료법

강직성 척수염은 아직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주로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치료법이 사용됩니다

운동 치료: 강직성 척수염의 증상 완화와 신체 기능 유지를 위해 운동 치료가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물리치료나 작업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통증 완화 및 염증 억제를 위해 다양한 약물이 사용됩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등의 약물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술: 합병증으로 발생한 척추 골절, 척수 압박 등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이 제한될 경우, 재활치료를 통해 신체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직성 척수염은 조기 진단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척추 골절, 심한 척수 압박 등 합병증이 발생하기 전에 조기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운동, 식이요법 등이 중요합니다.

 

댓글